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유산균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쟈!

by 귀여운펭귄 2020. 4. 24.




장내 미생물은 조용한 생태계가 아니라 여러 가지 생리학적·면역학적 기능을 발휘합니다. 

수십 년에 걸쳐 유산균은 종합적인 안전 프로파일을 나타내는 여러 병리학적 상태의 치료에 유효한 치료로 이용되어 왔다. 


이 검토는 유산균의 치료효과를 지지하는 메커니즘과 임상적 증거를 정리한 것이다. 

"Lactobacillus"라는 키워드로 Pubmed/Medline을 검색했습니다. 

1950년에서 2015년 선정 논문은 그 내용을 바탕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유산균을 치료약으로 사용한 임상·실험 관련 논문이 게재되고 있다. 

유산균의 용도에는 신부전에 대한 신장 지원, 췌장 건강, 대사 불균형 관리, 암 치료와 예방이 포함된다. in vitro 및 in vivo의 조사를 통해 장기간 유산균 투여는 병리학 관련 생리적 및 면역학적 변화에 대항한다는 관점에서 인간 위장관 미생물 생태계에 질적 및 정량적인 변화를 초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생물 투여 후 패혈증이나 세균혈증으로 인한 전좌의 위험성을 지적하는 연구는 거의 없으나 이들 화합물의 용량 효과에 대한 조사는 아직 불충분하다. 


따라서 적절한 락토바실러스 종의 선택, 유전적 안정성 및 주로 염증성 질환 유발성 장 점막투과성 항진과 관련된 전좌 위험에서 충분한 주의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부작용 위험을 낮추는 최선의 임상효과를 달성하기 위해 적절한 양의 세균 송달을 결정해야 합니다.


우리몸의 면역의 70프로 이상은 장환경에 의해서 결정된다

유익균과 유해균의 밸런스를 맞춰주는 유산균을 우리는 꼭 섭취해야 한다


어릴때 부터 소아비만이 심했던 아이들은 성인비만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

왜냐하면 비만균이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릴때 부터 유산균을 꾸준히 섭취하면 성인비만을 예방하기도 한다



처음으로

위장관(GI)이 뇌의 기능과 행동에 주는 불안, 기분, 인식, 동통의 조절은 19세기 이후 히포크라테스의 구술에서 음식은 약이고, 음식은 약이며, 음식은 음식인 것처럼이라고 말해 왔다. 

그러므로 신경계, 호르몬계, 면역계 등의 경로를 이용한 항상적인 전달 경로로서 장과 뇌축이 제안되고 있다.


최근에 연구되고 있는 바에 의하면

장내 환경과 뇌까지도 밀접한 관계가 있고 성격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예를들면 식습관이 패스트푸트를 많이 먹는다던지 자극적인 음식을 먹는 식습관이 있으면

성격도 급하고 예민해진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다


장내 환경은 이런 부분까지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 우리가 감기약을 먹을때 들어있는 항생제는

우리몸의 모든 균을 죽여버리기 때문에 유익균도 없애버린다 그렇게 되면

면역이 떨어지게 되고 다시 잦은 감기라던지 질병에 걸리기 쉽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미리미리 유산균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활성 부분인 GI로는 주로 혐기성균을 포함한 약 100조의 생물에 의해 흡수되며 이들은 미생물을 구성해 인체 내에 존재하는 세포 전체의 10배가 넘는다.45마이크로바이옴은 선천적으로 적응성이 있는 면역응답의 발달과 기능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미생물체 구성생물 중 유산균은 병원균의 증식을 저해하고 안전성이 양호한 단, 락토바실러스속(L.)은 숙주에서 다른 특정 반응을 일으킬 수 있어 동종 일부 균주의 영향은 유익하지 않을 수 있다.



본 검토에서는 유산균에 관한 실험적, 임상적 증거를 다수의 병리학적 치료에 대한 유효성의 포괄적인 개관과 새로운 치료경향에 대한 개요를 서술하여 정리하였다. 


"Lactobacillus"라는 키워드로 Pubmed/Medline을 검색했습니다. 1950년에서 2015년 선정 논문은 그 내용을 바탕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유산균을 치료약으로 사용했으며, 영어로 쓰인 관련 임상·실험 논문이 게재돼 있다. 병리학에 의해 정리된 임상 소견을 정리한다.


가스가 자주 찬다던지 변이 좋지 못하다던지 또 살이 많이 쪘거나 면역이 많이 떨어지는 분들에게

아침 양치 후 꼭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